오늘은 재가 운전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변속기인 다이얼식 변속기의 N단 중립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터널식 자동세차나 2중 주차할 때 N단 중립을
유지해야 합니다.
기존 기어봉타입은 직관적이어서
변속기는 중립을 하기가 쉬운데
다이얼식(전자식) 변속기는 N단이 있지만
N단을 했다고 유지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N단이 유지 안되다는 사실과
N단을 유지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다이얼식 변속기에서 N단(중립)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N단(중립) 유지모드 설정 방법
1. 시동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나
오토홀드를 해제합니다.
2. 다이얼을 N단에 주고 브레이크페달에서 발을 뗍니다.
3. 계기판에 "N단 유지모드를 설정하려면 OK버튼을 길게 누르십리오"라는
메시지가 뜨면 핸들에 있는 OK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4. 계기판에 "시동을 끈 후 N단이 유지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시동을 끕니다.
주의) 시동을 켜고 N단유지모드에서 안전벨트를 풀거나
운전석문을 열면 자동으로 P단으로 바뀌니 주의 바랍니다.
N단(중립) 주차모드 설정 방법
1. 시동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나 오토홀드를 해제합니다.
2. 다이얼을 P단에 두고 시동을 끕니다.
3. 시동을 끈 후 3분 이내에 브레이크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다이얼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한 칸 돌린 상태에서 1초 이상 유지합니다.
4. 계기판에 "N단으로 체결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한고 하차합니다.
유지모드와 주차모드의 차이점
- 유지모드 : 일시적으로 중립을 유지할 때 사용.(자동세차, 기계식세차시 사용)
- 주차모드 : 완전히 시동을 끈 상태에서 오랜시간 동안 주차할 때 사용.(2중 주차시 사용)
마치며
변속기가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여러 형태의 변속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재가 사용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이드는 다이얼식이고,
최근에 출시되는 현대차는 칼럽식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변속기방식이 출시되다 보니 N단 중립기어로 설정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몰랐습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을 보시고 숙지하셔서 필요하실 때 N단 유지를 사용해 보세요
주의 사항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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